낙상은 심장 문제가 있는 사람들에게 큰 위험이 되며, 건강 전문가들은 위험을 이해하고 예방하기 위해 더 많은 일을 해야 한다고 밝혔다.
미국 심장협회(American Heart Association)의 과학적 성명서의 선임 저자인 Sarah Goodlin 박사는 "낙상은 매우 흔한 일이다. 심각한 부상과 관련이 있으며 넘어지는 것에 대한 두려움만으로도 삶의 질을 제한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오레곤 소재 VA Portland Health Care System의 노인병 및 완화의학 의료 책임자인 Goodlin 박사는 "낙상은 심혈관 질환이 있는 성인에게 특히 일반적이다. 하지만 이러한 위험이 매우 간과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AHA 저널 Circulation(Cardiovascular Quality and Outcomes)에 발표된 보고서에 따르면 심장병 환자가 넘어지는 빈도와 이유, 부상 정도에 대한 기본 정보가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Circulation 저널에 발표된 자료에 따르면 미네소타의 한 카운티에서 심장병으로 입원한 2,456명의 기록을 기반으로 한 2018년 연구에서는 60%가 중등도 이상의 낙상 위험에 직면했다고 추정했다.
노스캐롤라이나 윌밍턴 대학의 스테파니 터리스 박사는 "전반적으로 낙상으로 인한 잠재적 피해는 분명하다. 질병통제예방센터는 매년 노인들 사이에서 약 3,600만 건의 낙상이 보고되고 있다. 쓰러진 사람들 중 약 300만 명이 치료를 위해 응급실에 입원하게 되고, 3만 2천 명 이상이 사망하게 된다.”고 밝혔다.
Goodlin 박사는 "회복되고 난 후에도 문제가 지속될 수 있다. 이것은 심혈관 질환이 있는 노인들이 덜 활동적이고 문제가 생기기 쉬운 악순환을 시작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들을 건강하게 하려면, 보다 활동적일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다.”라고 말했다.
심장 질환은 직간접적으로 낙상을 일으킬 수 있다. 예를 들어, 심장 박동 문제는 혈압이 떨어지게 할 수 있고, 이것은 누군가가 의식을 잃게 할 수 있다.
당뇨병을 앓고 있는 사람은 신경증으로 발이 저릴 수도 있고, 뇌졸중으로 회복 중인 사람은 신체의 한쪽에 약점이 있을 수도 있다.
AHA 보고서는 심장과 혈액순환이 적절하게 순환되지 않는 상태인 심부전이 있는 사람들과 부정맥이라 불리는 불규칙한 심장박동이 이러한 조건이 없는 사람들보다 떨어질 위험이 더 높을 수 있다고 지적했다.
Turrise 박사는 “심혈관 질환을 치료하기 위한 약물은 현기증, 흐릿한 시력, 혼란 또는 다른 문제들과 같은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다. 심부전이나 혈압 관리를 위해 이뇨제를 복용하는 노인이 몇이나 되는지 알 수 없다. 빈뇨가 심해져 화장실에 가기 위해 너무 서두르다가 넘어진다."고 말했다.
구들린 박사는 "이뇨제는 서 있을 때 혈압이 떨어져 머리가 가벼워질 수 있다. 의료팀은 주목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의료팀의 정말 간단한 첫 번째 단계는 단순히 환자에게 낙상에 대해 묻는 것이다. 또한 환자들이 걷는 것을 지켜봐야 하며, 만약 그들이 균형을 잃은 것처럼 보인다면, 좀 더 심층적인 평가를 위해 그들을 물리 치료사에게 보내는 것을 고려해야 한다.”고 밝혔다. (American Heart Association News)
[노용석 기자] ys339@daum.net
[성인병뉴스] 기사입력 2022-05-26, 7:45
- Copyrights ⓒ 성인병 뉴스 & cdpnew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