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 결과는 평균이 목표 범위 내에 있더라도 다양한 수준을 유지하는 것과 비교하여 수축기 혈압(상한 숫자)을 지속적으로 제어함으로써 좋은 심장 및 뇌 건강을 가장 잘 달성할 수 있다는 증거를 보여준다.
중구 베이징 수도의과대학 베이징 안젠병원 심장내과 시통 리(Sitong Li) 박사는 "목표 범위 내 시간이 평균 수축기 혈압과 수축기 혈압 변동성을 넘어 점진적인 값을 갖는다는 것을 분명하다. 혈압이 얼마나 오랫동안 조절되는지 추적하면 의료 제공자가 치매 위험이 높은 환자를 식별하고 환자가 목표 범위 내에 머물 수 있도록 개별화된 혈압 중재를 제공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밝혔다.
미국 심장협회(AHA) 통계에 따르면 미국 성인의 거의 절반이 고혈압을 앓고 있다. 그 중 5명 중 1명만이 규칙적인 운동과 건강한 식단, 약물 치료를 통해 상태를 조절하고 있다.
지금까지 연구에서는 조절되지 않는 고혈압이 치매 및 인지 기능 저하의 더 큰 위험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아려지고 있다. 사람의 혈압이 통제되고 있는지 여부는 가장 최근의 측정값에 의해 정의된다. 그러나 혈압 수준은 하루 중에도 시간이 지남에 따라 변동할 수 있다.
American College of Cardiology 저널에 실린 2021년 연구에서는 수축기 혈압 수치가 목표 범위에 머문 시간과 이것이 성인의 심장마비, 심부전 및 뇌졸중 악화를 포함한 주요 심혈관 결과에 미치는 영향 사이의 연관성을 조사한 결과 고혈압은 높은 심혈관 위험이 있으며, 수축기 혈압이 목표 내에서 오래 유지될수록 위험이 낮아진다는 것을 발표한바 있다.
Li 박사 연구팀은 수축기 혈압 중재시험(SPRINT)에서 8,415명을 대상으로 데이터를 분석하여 집중 치료와 고혈압 환자의 수축기 혈압 표준 치료를 비교했다.
집중 관리의 목표 범위는 110~130mmHg로, 표준 관리 목표 범위는 120~140mmHg로 정의했다.(현재 정상 혈압은 수축기 수치가 120 미만이고 이완기 수치가 80 미만인 경우로 정의되고 있다.)
혈압은 연구 시작 시 측정했으며, 추적 관찰 첫 3개월 동안은 한 달에 한 번 측정했다. 목표 범위 내 시간은 혈압 측정의 처음 3개월을 사용하여 결정되었다.
연구 결과 평균 68세의 참가자들은 연구 시작 당시 인지 저하나 치매가 없었다. 인지 상태는 참가자가 치매 또는 경도인지 장애가 있는지 여부를 결정하기 위해 훈련된 검사관을 사용하여 2년 후와 2년 후에 다시 평가되었다.
중앙값 5년의 추적 조사에서 분석에 따르면 수축기 혈압 수치가 목표 범위에 더 오래 머무른 사람들은 치매 가능성이 더 낮았다. 목표 범위에서 시간이 31.5% 증가할 때마다 치매 위험이 16% 낮아졌다.
AHA에 따르면 뉴욕시 소재 Weill Cornell Medicine의 Feil Family Brain and Mind Research Institute의 이사이자 의장인 Costantino Iadecola 박사는 "혈압을 특정 목표로 장기간 유지하려고 노력하면 더 나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면서 “가정 혈압 모니터링을 더 많이 사용하면 누군가가 목표 범위 내에 머무르는 시간을 추적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상현기자 gurumx@naver.com>
[성인병뉴스] 기사입력 2022-11-07, 7:37
- Copyrights ⓒ 성인병 뉴스 & cdpnew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