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X]

회사소개 광고문의 즐겨찾기
로그인 회원가입 ID/PW찾기
회사소개 고객센터 광고안내 회원약관 개인정보취급방침 청소년보호정책
 04월 10일 (목) 06:59 주요뉴스 유전자재조합 탄저백신 국산화 성공
명의탐방 신제품정보 오늘의동정 데스크칼럼 커뮤니티 구인 구직
HOME > 해외소식 프린트 기사목록 l 이전글 다음글
코로나, 고혈압 유발 위험 높여
코로나19로 입원 환자, 5분의 1이 발병

코로나19 환자는 이전에 혈압 문제를 겪은 적이 없더라도 지속적으로 고혈압이 발생할 위험이 현저히 더 높다는 새로운 연구 결과가 나왔다. 특히 심장이 건강한 환자들 사이에서 나타나는 위험 증가는 인플루엔자 환자보다 코로나19 환자들 사이에서 눈에 띄게 더 큰 것으로 보고되었다.

수석 연구저자인 Tim Duong 뉴욕 Albert Einstein College of Medicine과 Montefiore Medical Center의 연구 담당 부회장은 “코로나 환자들 사이에서 보이는 위험 증가는 중증 환자에 국한되지 않는다. 초기 감염 후 평균 6개월이 지난 시점에서 코로나19로 입원한 환자 중 5분의 1이 조금 넘는 환자가 이전 혈압 문제가 없었음에도 불구하고 고혈압에 걸린 것으로 조사됐다.”고 밝혔다.

고혈압의 과거력은 더 심각한 코로나 증상과 입원의 위험을 증가시키는 경향이 있다. 이번 연구는 이전에 심장이나 혈관 합병증이 없는 환자들에게 초점을 맞췄다.

연구팀은 4만5000명이 넘는 코로나 환자의 의무기록을 검토했다. 이 중 약 28,500명은 고혈압 병력이 없었다. 모두 2020년 3월부터 2022년 8월 사이에 코로나19에 처음 감염됐으며, 초기 진단 후 3개월에서 9개월 후에 후속 검사를 받았다.

사전 혈압 이상이 없는 코로나 입원 환자 5562명 가운데 1500명 정도를 추적 관찰했으며, 그러한 그룹 중 약 21%가 지속적으로 고혈압에 걸렸다.

사전 혈압 우려가 없는 비입원 코로나19 환자 2만3000명 가운데 추적 관찰에서는 5500명을 조금 넘는 수준이었다. 이 그룹 중 11% 가까이가 지속적으로 고혈압이 새로 발병했다.

연구팀은 이후 이 데이터를 약 14,000명의 인플루엔자 환자들과 비교했다. 연구 기간 동안 아무도 코로나에 감염되지 않았으며, 약 11,500 명이 고혈압 병력이 없었다.

그 결과 입원했던 약 600명의 인플루엔자 환자들 중 약 150명이 후속 검사를 받기 위해 돌아왔다. 이 중 약 16%가 지속적으로 고혈압에 걸렸다.

약 11,000명의 비병원성 인플루엔자 환자 중 2,400명이 후속 검사를 받았다. 그들 중 4% 이상이 지속적인 고혈압에 걸렸다.

만성 폐쇄성 폐질환뿐만 아니라 만성 신장 및 관상동맥 질환을 포함한 다른 기존 질환을 가진 노인, 남성, 환자들 사이에서 지속적인 고혈압이 더 흔하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Duong 박사는 "코로나19 환자의 지속성 고혈압[고혈압] 발병률이 유난히 높고, 독감 환자보다 높다. 애초에 왜 코로나가 혈압을 상승시키는 것처럼 보이는지, 혹은 왜 코로나 환자들 사이에서 인플루엔자 환자들보다 위험이 훨씬 더 높았는지에 대해서는 명확하지 않다."면서 “코로나 바이러스가 혈압의 특정 조절 장애와 함께 심장 건강의 전반적인 기능 장애로 이어질 수 있다.”고 추측했다.

Duong 박사는 “심리적 고통, 활동량 급감, 식습관 불량, 신장 손상, 호흡기 질환, 광범위한 염증 등을 이유로 코로나와 관련된 일련의 문제들이 혈압 상승을 설명할 수 있다. 근본적인 원인과 상관없이 코로나19의 영향을 받은 사람들의 수를 감안할 때 이 통계는 놀라운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번 연구결과는 최근 '고혈압'지(journal Hypertension)에 실렸다.

[노용석 기자] ys339@daum.net
[성인병뉴스]   기사입력 2023-08-29, 8:50
- Copyrights ⓒ 성인병 뉴스 & cdpnew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제공 [성인병 뉴스]
트위터 페이스북
 선우웅상 가천대 길병원..
"난청은 치매의 주요 원
 백혜정 가천대 길병원 ..
 김대중 아주대병원 내..
양한방 복합영양제 '마그비이엑스..
유한양행, 국내 최초 4종 마그네슘 함유 유한양행(대표 조욱제)이 국내 최초로 4종 마그네슘과 전..
의료개혁 2차 실행방안
2025 보건의료 연구개발 예산
상급종합병원 확 바뀐다
'수술실 CCTV 설치' 논란
"탄탄한 감염병 대응 체계 갖춰야"
“적정 수가 기반 개원환경 개선 절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