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X]

회사소개 광고문의 즐겨찾기
로그인 회원가입 ID/PW찾기
회사소개 고객센터 광고안내 회원약관 개인정보취급방침 청소년보호정책
 09월 19일 (일) 13:25 주요뉴스
명의탐방 신제품정보 오늘의동정 데스크칼럼 커뮤니티 구인 구직
HOME > 의료기기 프린트 기사목록 l 이전글 다음글
박스터, 혈액여과기 옥사이리스 국내 허가
지속적 신대체요법(CRRT) 치료, 사이토카인 및 엔도톡신 제거
박스터의는 혈액여과기 ‘옥사이리스(oXiris)’가 지난 3월 15일,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허가를 받았다. ‘옥사이리스’는 인공신장기용 혈액여과기와 인공신장 혈액회로로 구성된 한 벌 구성 의료기기다.

사이토카인(염증 매개체)과 내독소를 제거하기 위한 지속적 신대체요법(CRRT)을 포함, 혈액 정화가 필요한 환자들을 위한 ▲지속적 저속 초여과(SCUF) ▲지속적 정정맥 혈액여과(CVVH) ▲지속적 정정맥 혈액투석(CVVHD) ▲지속적 정정맥 혈액투석여과(CVVHDF)와 같은 정정맥 요법에 사용하도록 허가받았다.

지속적 신대체요법(CRRT) 뿐 아니라 사이토카인 및 엔도톡신 제거 등 세가지가 동시에 가능한 혈액여과기는 국내에서 옥사이리스가 유일하다.

중환자의 혈액정화 요법 시행 시, 환자의 혈액이 옥사이리스 여과기 세트를 통과하며 이때 사이토카인, 엔도톡신 등 염증 매개체와 수분 및 노폐물이 동시에 제거되고, 정화된 혈액이 다시 환자 몸으로 유입된다. 옥사이리스는 기존의 지속적 신대체 요법 치료 장치에 어떠한 변화 없이 그대로 적용할 수 있으며, 추가적인 장치 없이도 사이토카인, 엔도톡신 등의 염증 매개체 제거 기능이 적용된다.

중환자실 10-40% 환자에서 패혈증이 발생하며 패혈증 환자의 20-60%가 신장 기능 이상 또는 신부전이 나타난다. 패혈증 환자의 1년 이내 사망률은 40-50%이며, 특정 사이토카인의 농도 상승이 사망률 증가와 연관이 있는 것으로 보고된다.

이러한 점을 고려했을 때, 급성 신손상 치료와 사이토카인 및 엔도톡신 제거가 가능한 혈액여과기인 옥사이리스가 중환자 치료에 새로운 옵션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지난해 3월 미국 식품의약국(FDA)은 코로나19 치료를 위해 옥사이리스를 긴급사용승인(EUA)한 바 있다. 중증 코로나19 환자의 15-30%가 급성 신손상으로 이어질 수 있으며, 67% 환자는 사이토카인으로 인해 장기 기능 장애 후유증이 나타날 수 있다고 알려져 있다.

박스터 신장사업부 임광혁 부사장은 “박스터는 중환자 치료의 발전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 오고 있으며, 독보적인 멤브레인 기술이 적용된 옥사이리스는 그 결과물 중 하나”라며, “이번 옥사이리스 허가를 통해 국내에 효과적인 중환자 치료 옵션을 소개할 수 있게 되어 매우 의미있다”고 전했다.

한편, 옥사이리스는 기존 CRRT 치료에서 사용되던 박스터의 프리스맥스(PrisMax)와 프리스마플렉스(Prismaflex) 시스템에 의해 작동이 가능하다. 현재 식약처 허가와 함께 한국보건의료연구원(NECA)의 신의료기술평가 진행 중이다.

[노용석 기자] ys339@daum.net
[성인병뉴스] cdpnews@cdpnews.co.kr  기사입력 2021-03-17, 15:2
- Copyrights ⓒ 성인병 뉴스 & cdpnew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제공 [성인병 뉴스]
트위터 페이스북
 심우석 대한통증학회회장
“만성통증은 그 자체가
 엄현석 국립암센터 부..
 최혁재 한림대 춘천성..
연질캡슐 구내염 치료제 '안티스토'
제일헬스사이언스가 연질캡슐 형태로는 국내 최초로 구내염 치료제 ‘안티스토연질캡슐(이하 ‘안티..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대책 4년간의 성과
K-글로벌 백신 허브화 비전 및 전략 발표자료
OECD 보건통계로 보는 우리나라의 보건의료
'수술실 CCTV 설치' 논란
"탄탄한 감염병 대응 체계 갖춰야"
“적정 수가 기반 개원환경 개선 절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