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X]

회사소개 광고문의 즐겨찾기
로그인 회원가입 ID/PW찾기
회사소개 고객센터 광고안내 회원약관 개인정보취급방침 청소년보호정책
 09월 19일 (일) 14:08 주요뉴스
명의탐방 신제품정보 오늘의동정 데스크칼럼 커뮤니티 구인 구직
HOME > 의료기기 프린트 기사목록 l 이전글 다음글
'엔도앵커', 대동맥류 치료 효과 높여
장기 효과 및 안전성 확인, 올해 2월부터 50% 선별급여 적용

메드트로닉 스텐트 그라프트 고정용 헬리-FX 엔도앵커 시스템(The Heli-FX™ EndoAnchor™ system, 이하 엔도앵커)이 대동맥류 치료의 지속적인 효과를 높이고 시술 후 발생하는 1형 혈류 누출을 치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올해 2월부터 50% 선별급여가 적용된 엔도앵커는 흉부, 복부 대동맥류 환자 치료를 위해 대동맥 혈관에 삽입한 스텐트 그라프트가 제자리를 이탈하지 않고 1형 누출의 발생을 막기 위해 그라프트와 혈관 벽 사이를 고정하는 치료재료다.

동맥경화, 대동맥 박리 등 여러 원인으로 인해 대동맥 혈관이 약해져 풍선처럼 부풀어 오르는 대동맥류는 혈관 벽이 파열되면 사망에 이르기 때문에 질환 부위에 가해지는 혈압을 감소시켜 파열 위험을 줄이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대동맥 경부가 짧거나 해부학적으로 까다로운 특성을 가진 환자의 경우, 혈류 누출이나 합병증 발병 소지 등의 위험이 더 크다. 이때 엔도앵커는 스텐트 그라프트와 대동맥 혈관 벽이 빈틈없이 밀착되도록 고정, 그 사이로 혈류가 누출되지 않도록 돕는다.

메드트로닉의 엔도앵커 글로벌 다기관 3년 추적 관찰 연구(2018)에 따르면, 복부 대동맥류 치료를 위해 스텐트 그라프트를 삽입하면서 엔도앵커를 사용한 환자군(Primary prophylactic)에서 1형 혈류 누출(Type 1a endoleaks)이 발생한 비율은 1.7%(2/120)에 불과했다. 이 환자군의 평균 대동맥 경부 길이는 11.2mm로 짧은 가운데, 96.5%(111/115)의 대동맥류 낭(Sac)이 안정적으로 유지되거나 직경이 줄어들었다. 또, 카플란 마이어 측정법 기준, 이 환자군의 98.7%는 2차 시술이 필요하지 않았고, 98.3%는 대동맥류에 의한 사망 위험을 벗어났다.

대동맥 경부 길이가 4mm~10mm인 복부대동맥류 환자(N=70)를 대상으로 한 엔도앵커 2년 추적 관찰 연구에서도 유의미한 결과가 확인됐다. 2019년 차링 크로스 심포지엄에서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메드트로닉 엔듀런트(Endurant™) 스텐트 그라프트와 엔도앵커를 함께 사용해 혈류 누출과 파열 없이 1년을 보낸 환자 70명 중 2년 추적 검사에 응한 38명을 상태를 조사한 결과, 전체의 94.3%는 대동맥류로 인한 사망 위험 가능성이 없었고, 95.5%는 재수술이 필요하지 않았다. 또, 같은 환자군에서 1a형 혈류 누출 사례는 전혀 발생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강남세브란스병원 대동맥혈관센터장인 송석원 교수는 “대동맥류 스텐트 그라프트 삽입술에서 스텐트를 혈관에 안정적으로 고정하는 것과 혈류 누출을 막는 것은 대동맥류 파열로 비롯되는 사망 위험을 낮추는 것과 직결된다”며 “특히, 해부학적으로 치료가 까다로운 대동맥류 환자의 생명을 구하는 데 ‘고정용 치료재료’의 의미는 매우 크다”고 전했다.

메드트로닉 스텐트 그라프트 고정용 헬리-FX 엔도앵커 시스템은 미국식품의약국(2011년)과 유럽CE인증(2011년)을 받았으며, 국내에선 지난 2017년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승인을 받았다. 지난 2월 새롭게 신설된 ‘대동맥 혈관내 이식편 고정술에 사용하는 치료재료의 급여기준’에 따르면, 엔도앵커는 경피적 혈관 내 스텐트 이식 설치술 중이나 후에 1형 혈류 누출이 발생한 경우 선별급여(본인부담률 50%)가 적용된다.

메드트로닉코리아 유승록 전무는 “여러 임상 연구에서 안전성과 유효성을 나타낸 엔도앵커는 대동맥류 환자들에게 더욱 안정적인 치료 기회를 제공하는 하나의 기술 혁신”이라며 “앞으로도 메드트로닉은 환자들의 고통 경감, 건강 회복, 생명 연장을 위해 연구개발을 향한 노력을 끝없이 이어갈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메드트로닉은 대동맥류 환자 치료를 위한 흉부 대동맥류 스텐트 그라프트 시스템 ‘벨리언트 캡티비아(Valiant Captivia™)’와 복부 대동맥류 스텐트 그라프트 ‘엔듀런트(Endurant™)’ 등 혁신적인 의료기기를 제조, 공급하고 있다.

[노용석 기자] ys339@daum.net
[성인병뉴스] cdpnews@cdpnews.co.kr  기사입력 2021-05-28, 11:58
- Copyrights ⓒ 성인병 뉴스 & cdpnew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제공 [성인병 뉴스]
트위터 페이스북
 심우석 대한통증학회회장
“만성통증은 그 자체가
 엄현석 국립암센터 부..
 최혁재 한림대 춘천성..
연질캡슐 구내염 치료제 '안티스토'
제일헬스사이언스가 연질캡슐 형태로는 국내 최초로 구내염 치료제 ‘안티스토연질캡슐(이하 ‘안티..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대책 4년간의 성과
K-글로벌 백신 허브화 비전 및 전략 발표자료
OECD 보건통계로 보는 우리나라의 보건의료
'수술실 CCTV 설치' 논란
"탄탄한 감염병 대응 체계 갖춰야"
“적정 수가 기반 개원환경 개선 절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