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X]

회사소개 광고문의 즐겨찾기
로그인 회원가입 ID/PW찾기
회사소개 고객센터 광고안내 회원약관 개인정보취급방침 청소년보호정책
 06월 21일 (금) 18:48 주요뉴스
명의탐방 신제품정보 오늘의동정 데스크칼럼 커뮤니티 구인 구직
HOME > 해외소식 프린트 기사목록 l 이전글 다음글
식물성 식단, 심장질환 위험 낮춰
“심장병, 암・조기 사망 위험 감소와 관련”

채식주의 또는 완전 채식을 실천하면 더 길고 건강한 삶을 살 수 있다는 새로운 리뷰가 나왔다.

최근 PLOS One 저널에 발표된 연구에서 고기를 멀리하는 것이 심장병, 암 및 조기 사망 위험 감소와 관련이 있다고 보고했다.

공동 저자이자 캘리포니아대학교 인구건강 및 질병예방 교수인 Matthew Landry 박사는 “이번 연구는 일반적으로 채식 기반 식단이 유익할 수 있으며, 그 방향으로 작은 조치를 취하는 것이 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라고 밝혔다.

그는 “이러한 이점을 얻기 위해 완전한 채식주의자가 될 필요는 없다. 일주일에 하루나 이틀 정도 동물성 식품 섭취를 줄여도 시간이 지나면서 이점을 얻을 수 있다."라고 강조했다.

연구팀은 2000년부터 2023년 사이에 발표된 이러한 다이어트에 관한 약 50개의 연구를 면밀히 조사한 결과 명확한 패턴이 나타났다고 보고했다.

두 가지 모두 협착된 동맥과 관련된 암 및 심장병의 위험을 낮추는 것과 관련이 있었고, 특히 식이요법은 전립선암과 대장암 등 위장관암의 위험을 줄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채식주의 식단은 또한 심혈관 질환으로 인한 사망 위험을 낮추는 것과 관련이 있으며, 식물성 식단은 비만, 염증 및 나쁜 LDL 콜레스테롤의 가능성을 낮추었다.

Landry 박사는 “고기를 멀리하는 것은 비만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지만 그 이상의 이점도 있다. 체중이 유지되거나 변화하지 않더라도 다른 임상적 건강 결과 중 일부는 여전히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심혈관 질환과 관련된 경우 더욱 그렇다.”라고 설명했다.

이러한 이점이 가능한 이유는 많은 과일과 채소에 항염증 영양소와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여 동맥에 플라크가 쌓이는 것을 낮출 수 있다는 것이다.

이번 리뷰에 함께 참여한 사우스 캐롤라이나대학의 건강증진, 교육 및 행동 교수인 Brie Turner-McGrievy 박사는 “식물성 식단은 또한 나쁜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되는 섬유질이 많은 경향이 있다.”고 밝혔다.

Turner-McGrievy 박사는 2014년 채식기반 식단이 심장병, 뇌졸중 및 제2형 당뇨병의 위험 요소를 낮춘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한바 있다.

Turner-McGrievy 박사는 “콩이나 귀리에 들어 있는 수용성 섬유질은 실제로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이 되는 강력한 도구이다. 식물성 식단의 또 다른 이점은 고기가 없다는 사실에 뿌리를 두고 있다.”면서 "동물성 식품을 섭취하는 경우 포화 지방 섭취량을 낮추기가 정말 어렵다. 예를 들어 치즈는 식단에서 포화 지방의 가장 큰 공급원이다."라고 덧붙였다.

한편 Landry 박사는 일부에서 식물성 식단이 비타민 B12 결핍을 초래할 수 있다고 경고하고 있는데 대해 “이는 B12 보충제를 복용함으로써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영양사의 관점에서 볼 때 채식주의자든 완전 채식이든 건강한 식물성 기반 식단은 실제로 모든 비타민과 미네랄 요구 사항을 충족할 수 있다.”라고 강조했다.

세계보건기구(WHO)에 따르면 베이컨이나 살라미와 같은 가공육 제품도 암 발병 위험을 높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FDA는 일반적으로 붉은 고기를 인간 발암 가능성이 있는 물질로 간주하고 있다.

<이상현기자 gurumx@naver.com>








[성인병뉴스]   기사입력 2024-06-11, 9:4
- Copyrights ⓒ 성인병 뉴스 & cdpnew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제공 [성인병 뉴스]
트위터 페이스북
 송재진 분당서울대병원..
"이명·난청, 치료·호전
 이정재 순천향대 서울..
 송정수 중앙대병원 류..
3세대 항히스타민제 알지퀵 연..
펙소페나딘 염산염 주성분, 졸음 부작용 적어 JW중외제약은 졸음 부작용을 줄인 3세대 항히스타민..
제2차 국민건강보험 종합계획
보건의료로 보는 한국의 의료의 질 수준
필수의료 혁신전략
'수술실 CCTV 설치' 논란
"탄탄한 감염병 대응 체계 갖춰야"
“적정 수가 기반 개원환경 개선 절실”